+ 추가
2023년 11월 11일 사이다뱅크의 '통장쪼개기 서비스'가 중단될 예정입니다.(중단 발표일 : 2023년 06월 29일)
- 이 점 참고하셔서 이용에 혼선이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 유용하게 사용했었는데 아쉽게 됐어요.
통장 쪼개기 기능
돈 모으려면 통장을 목적별로 쪼개서 계획적으로 수입, 지출 관리를 하라고 합니다. 통장 하나를 여러개로 쪼개서 사용할 수 있다면 번거로움이 훨씬 덜 할 겁니다. 계좌개설 20일 제한도 신경쓸 필요가 없겠죠.
하나의 계좌를 4개의 통장처럼 쓰기
사이다뱅크의 통장쪼개기 기능을 사용하면 하나의 계좌를 4개의 통장처럼 나눠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칸막이를 꽂아서 물건을 종류별로 수납한 바구니를 떠올리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한 개지만 네 개처럼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통장쪼개기 신청
계좌개설을 하셨다면 통장쪼개기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필요 없다면 신청하지 마시고 신청했는데 쓰기 싫어졌다면 해지해서 다시 처음처럼 하나의 계좌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해지하면 그간 쪼개진 통장이었을 때 서로 간에 이동했던 자금 기록들은 모두 초기화가 됩니다.
간단히 체크/체크/확인하시면 통장 쪼개기 신청이 완료됩니다. 맨 처음에는 두개의 통장으로만 나눠집니다. 소비통장과 예비통장이 각각 활성화되고 저축통장이라고 써진 두 개의 통장이 활성화되지 않은체 생깁니다.
처음에 비활성중인 저축통장들을 보고 이거 신청하면 적금통장 같은거 가입되는건가 오해하기도 했습니다. 나중에보니 이름만 저축통장이였어요. 두개의 저축통장 모두 신청해서 활성화 하거나 두개 중 하나만 활성화해서 사용해도 됩니다.
쪼개진 통장들은 각기 맡은 임무가 있다
소비통장, 예비통장, 저축통장은 각각 다른 기능을 합니다.
소비통장
통장이 분리되면 이제 모든 소비는 소비통장에서만 이루어집니다. 체크카드를 쓰거나 통장 이체, 자동이체 모두 소비통장에서 출금된 것으로 기록됩니다. 이렇게되면 매월 1일이나 월급날 등 원하는 날에 소비통장에 일정금을 채워서 한달 지출을 통제할 수 있습니다.
예비통장
예비통장은 입금통장 입니다. 이제 외부에서 들어오는 이체금은 예비통장에 기록 됩니다. 사이다뱅크 한 달 이자도 예비통장이 받습니다. 하지만 똑똑하게도 카드 취소해서 입금되는 돈까지 예비통장이 받는건 아니에요. 카드로 지출했다가 취소된 건은 소비통장에 입금됩니다.
예비통장의 또 다른 기능은 소비통장과 연계해서 생활주기 기능과 자동쪼개기 기능을 담당하는 것입니다. 이 기능들을 사용하면 소비통장에 자동으로 돈을 비우고 채울 수 있어요. 소비하고 남은 돈을 옮겨 오고 또 쓸 돈을 옮겨 가는 기능입니다.
소비통장에 한 달 동안 쓰고 남은 돈이 있다면 생활주기 설정한 날 오후 2시 30분에 남은 금액을 예비통장으로 넣어서 소비통장의 잔액을 0 원으로 비웁니다. 소비통장에 잔금이 없다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같은 날 오후 3시경 한 달 간 소비통장에서 쓸 지정 금액을 자동으로 소비통장으로 채웁니다.
생활주기 설정이란 한달 중에 소비통장을 비우는 날을 정하는 것이고, 자동쪼개기 기능이란 생활주기로 설정한 그날에 예비통장에서 소비통장으로 옮길 금액을 정해 놓는 것 입니다. 소비통장 뿐만 아니라 저축통장으로도 금액 설정해서 자동 옮기기 할 수 있습니다. 자동쪼개기의 사용여부는 유저가 정할 수 있어요. 활성화시키지 않으면 자동으로 소비통장에 돈을 이동시키지 않습니다.
저축통장
저축통장은 특별한 목적으로 사용하거나 저축 할 금액을 떼어 놓을 수 있습니다. 제 경우엔 하나의 저축통장에는 공금을 보관하고 있고, 다른 저축통장에는 실제로 안 쓸 거지만 "나를 위해 쓸 돈"이라고 이름 붙여서 정신적 만족을 얻고 있습니다.
공금을 보관할 경우에 공금 부분만 따로 이자 지급이 되지 않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자는 쪼개진 통장 모두 합친 총액의 이자가 한 번에 지급됩니다.
통장 이름 다시 짓기
처음 통장 쪼개기 할 때 소비통장, 예비통장, 저축통장 이라는 이름으로 만들어 집니다. 이름은 원하는대로 횟수 제한없이 몇 번이고 변경 가능합니다. 다만 이름만 변경 가능할뿐 각 통장에 고유한 기능은 고정 되어 있습니다.
이름 변경은 통장쪼개기관리>통장정보조회/변경에서 하시면 됩니다. 같은 창에서 통장쪼개기관리>생활주기설정도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통장간 이동
통장쪼개기로 분리된 통장들은 원래 한 계좌이기 때문에 금액을 옮길 때 이체하는 게 아니라 이동으로 표시하며 통상 이체하듯이 자유롭게 금액을 옮길 수 있어요. 같은 이유로 모든 통장에 들어있는 금액은 동일한 약정이율이 적용됩니다.
카카오뱅크의 세이프박스와 케이뱅크의 플러스박스와는 다른 방식인걸 알 수 있습니다. 카카오뱅크와 케이뱅크는 세이프박스와 플러스박스 안에 들어있는 금액에 대해서만 우대금리 적용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새로운 사이다뱅크 체크카드 어떻게 달라졌나 - 사용후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