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11일 머지포인트의 공지로 인해서 설마설마하는 마음이 현실로 부쩍 다가선 것 같아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갈피를 잡을 수 없어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냥 말을 아낄까 하다가 간단하게나마 기록으로 남기자 싶어서 정리해봅니다.
1. 머지포인트 서비스 축소 공지까지 시간의 기록
논란의 시작은 8월5일자 전자신문의 기사글이었던 것 같습니다.
전자신문 기사(이형두기자)
① 머지포인트 '미등록 영업' 논란…해당업체 "고의 없었고, 전자금융사업자 등록 추진"
② [뉴스해설]제휴사, 머지포인트와 선긋기…“지급 불이행 땐 책임·의무 없다”
1.1. 8월 5일 전자신문 기사 핵심 내용
① 전자금융거래법에 따라서 선불전자지급수단을 다루는 업은 금융위원회에 '전자금융업'을 등록해야하는데 머지포인트는 등록없이 유사영업을 하여 금융감독원이 실태파악에 나섰다.
머지플러스 측은 상품권 발행업이라고 주장하며 전자금융사업자 자격에 대해 혼선이 일부 있었다고 해명했다.
② 연간권을 함께 진행했던 제휴사들도 포인트 판매 역할만을 했을 뿐 책임 소재는 없거나 약하다는 입장이라는 주장과 이용자가 선금으로 납입한 원금을 보장할 장치가 없다는 주장이 제기된다.
사람인의 기업정보에 따르면 머지플러스(주)의 업종은 '모바일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입니다.
1.2. 8월 6일 머지플러스 대표 공지 전문
안녕하세요. 머지플러스 대표 권남희입니다.
8월 5일(목) 자 전자신문에 게재된 기사 ‘머지포인트 ‘미등록 영업' 논란...해당 업체 "고의성 없었고, 전자금융사업자 등록추진' 관련해 안내드립니다.
먼저,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머지포인트를 믿고 응원해 주시는 고객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더불어 관련 내용에 대해 고객분들께서 충분히 이해하실 수 있도록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미등록 영업이나 이에 대한 실태조사라는 보도는 비약이 있습니다.
올 초 사업 확장에 따른 필요에 의해 전자금융업사업자 라이선스 등록 준비를 시작하면서, 머지가 먼저 관련 내용을 문의하던 중 현재 운영중인 서비스가 선불전자금융업으로도 해석될 여지가 있다는 과거 커뮤니케이션 내용이 공격적으로 기사화됐습니다.
선불전자금융업은 인지세를 납부하지 않으며, 머지플러스는 인지세를 납부하는 상품권발행업으로 인지세를 납부하며 영업활동을 해왔습니다. 머지플러스는 이슈가 있기 전부터 이미 연초 계획된 전자금융사업자 라이선스 취득을 더욱 서두르기 위해 법무법인 세종의 자문을 받고 있었습니다. 빠른 시일 내로 라이선스 등록 절차도 마무리하여 더욱 신뢰할 수 있는 서비스로 발전하겠습니다.
회사 운영 자금 조달 방식에 대해, 머지플러스는 고객 예치금과 회사 운영 자금을 철저히 분리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구독, 광고, 수수료 매출규모가 인건비 등의 운영지출보다 현저히 높기 때문에 기사에서 제기된 의혹은 사실이 아니며, 인건비를 비롯한 회사 운영비는 투자 자금과 매출 수익내에서 지출되고 있습니다.
머지플러스는 기사 내용 일부가 사용자들의 오해를 일으킬 수 있다는 의견과 함께 소명 자료를 전자신문 측에 전달했습니다. 또한 언론사를 통해 저희 입장을 담은 후속기사 게재를 논의 중입니다. 후속기사를 통해 본 사안은 더욱 명확하게 소명할 예정입니다. 머지플러스는 이를 통해 사업의 투명성은 물론 향후 사업의 방향성, 실적과 신규 투자 진행상황 등을 안내해드릴 예정입니다.
이번 기사로 고객분들에게 혼란을 드리게 된 점 다시 한번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 모든 사용자들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머지포인트 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머지플러스 대표 권남희 드림
1.3. 8월 6일 연간권 판매 종료
해당 기간에는 5차 위메프/ 페이코 x 머지플러스 연간권 판매가 진행 중이었지만 판매가 중단된 것을 확인했습니다. 제가 확인한 시간은 8월 6일 11:39분경입니다.
1.4. 머지 플러스 연간권 판매
6월 말경부터 판매가 시작된 머지플러스 연간권은 제휴사들을 달리하며 한 달여간 연이어서 판매가 진행됐습니다.
연이은 연간권 판매로 소비자 예치금이 가파르게 증가한 것이 금융당국의 제재를 촉발시켰을 수도 있고 언론이 주목할만한 거리를 제공한 게 아닌가 하는 나름의 추측을 해봅니다.
맨 처음 연간권 형식으로 판매된 머지플러스 x 토스 연간권 판매가 종료된 티몬 사이트를 캡처한 이미지입니다.
판매량은 42,579입니다.
이 연간권 판매 회차 때 저도 구매를 했기 때문에 관심 있게 지켜보며 기록을 남겼습니다. 후에 판매되는 연간권들은 이 정도의 판매량에는 훨씬 미치지 못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1.4.1. 연간권 판매 기록
1차 티몬 토스 x 머지플러스 연간권 판매 이벤트
등록 만료일 2021년 7월 4일 / 50,000 토스 포인트 7월 9일 일괄지급
12개월치의 머지 플러스 구독료 15,000이 매달 캐시백/ 12개월 동안 지급 연간권이 등록된 달의 다음 달 마지막 날에 토스 포인트로 지급됨
2차 위메프 페이코 x 머지플러스 연간권 판매 이벤트
등록 만료일 2021년 7월 12일 / 50,000 페이코 포인트 7월 16일 일괄지급
12개월치의 머지 플러스 구독료 15,000이 매달 캐시백/ 12개월 동안 지급 연간권이 등록된 달의 다음 달 마지막 날에 페이코 포인트로 지급됨
3차 티몬 하나멤버스 x 머지플러스 연간권 판매 이벤트
등록 만료일 2021년 7월 25일 / 50,000 하나머니 8월 13일 일괄지급
12개월치의 머지 플러스 구독료 15,000이 매달 캐시백/ 12개월 동안 지급 연간권이 등록된 달의 다음 달 마지막 날에 하나머니로 지급됨
4차 위메프 하나멤버스 x 머지플러스 연간권 판매 이벤트
등록 만료일 2021년 8월 5일 / 50,000 하나머니 8월 13일 일괄지급
12개월치의 머지 플러스 구독료 15,000이 매달 캐시백/ 12개월 동안 지급 연간권이 등록된 달의 다음 달 마지막 날에 하나머니로 지급됨
5차 위메프/ 페이코 x 머지플러스 연간권 판매 이벤트
등록 만료일 2021년 8월 12일 / 50,000 페이코 포인트 8월 31일 일괄지급
12개월치의 머지 플러스 구독료 15,000이 매달 캐시백/ 12개월 동안 지급 연간권이 등록된 달의 다음 달 마지막 날에 페이코 포인트로 지급됨
1.5 8월 10일 머지플러스 투자의향서
국내 5대 금융그룹 중 한 곳과 대규모 투자 체결을 앞두고 있다는 보도입니다.
금융·투자 업계에서 평가한 머지포인트의 기업가치는 현재 4,500억 원 수준으로, 머지플러스와 해당 금융그룹은 투자의향서를 바탕으로 공식적인 심사·논의 과정을 거쳐 최종 계약을 이행할 계획이라는 내용입니다.
보도 매체
머니s 8.10 16:41 강인귀 기자
한국경제 8.10 16:56 한경닷컴 뉴스룸
데일리경제 8.10 17:00 이지연 기자
머니투데이 8.10 17:04 권현수 기자
전자신문 8.10 17:09 이형두 기자
1.6. 8월 11일 머지포인트 서비스 축소 운영 공지 전문
공지사항
[공지]8/11 머지포인트 서비스 축소 운영
머지포인트를 이용해주시는 분들께 양해의 말씀을 드립니다.
1. 서비스 방침 - 법적 이슈가 없는 형태로 서비스 축소 운영 (음식점업 전문서비스)
- 음식점업 전문서비스: 머지플러스(주) 서비스가 선불전자지급 수단으로 볼 수 있다는 관련 당국 가이드를 수용하여 2021년 8월 11일부로 당분간 적법한 서비스 형태인 "음식점업" 분류만 일원화하여 축소 운영됩니다. 음식점업을 제외한 편의점, 마트 등 타 업종 브랜드를 함께 제공했던 콘사는 법률 검토가 나올 때까지 당분간 서비스가 중단됩니다.
- 전자금융업 등록 일정: 전자금융업 등록 절차를 서둘러 행정 절차 이슈를 완전히 해소하고 4분기 내에 더 확장성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머지머니의 판매중단: 머지머니 판매를 중단합니다. 브랜드사 요청에 따라 사용 한도도 제한될 예정이며, 전금업 등록 이후에는 다시 판매 재개될 예정입니다.
- 머지플러스 임시중단: 머지플러스 또한 리갈이슈 방지를 위해 법률 검토가 진행중 입니다. 검토를 통해 관련 당국과 해석을 합치하는대로 복구될 예정입니다. 이용중지기간은 이용기간에 포함되지 않으며 구독료 결제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서비스 재개 후 남은 이용일 수 만큼 정상 이용이 가능 합니다. 연간권 머지플러스 캐시백은 정상지급됩니다.
- PLCC 실물카드 서비스: 앱 내 서비스는 전자금융업 등록까지 임시 축소되지만, PLCC 발행을 서둘러 실물카드를 직접 발송해 드리겠습니다. 머지 PLCC 카드로 상품권망이 아닌 전국 카드 결제망을 통해 모든 식음료 매장에서 확장성있는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2. 사업 방침
- 100만 유저를 PLCC로: 카드 결제망으로 전환시켜 단기간 850-1200억 정도의 부가 수입을 기대합니다.
- 법적 이슈로 투자에 문졔 생길까 우려할 수 있지만, GMV가 일정기간 축소되어도 플랫폼의 가치는 훼손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기업가치가 다소 낮아지더라도 법적 이슈가 해결되면 금융사로부터 자금을 빠르게 조달하면서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3. 환불 신청
- 만약 환불을 원하실 경우 환불 신청 페이지를 통해 접수 해주시면 순차적으로 처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링크: 환불 접수 페이지 바로가기
환불의 경우 아래 정책과 같이
- 머지머니 : 구매가격에 90%
- 머지플러스 구독료: 할인금액 차감 후 90% 환불
- 머지플러스 캐시백 : 구독지원금. 구독기간. 할인금액 차감 후 90% 환불
- 머지플러스 구독료 캐시백은 정상 지급 될 예정입니다.
대표자 편지
4년 전, 외식 혁명을 꿈꾸는 젊은이들이 모여 만든 스타트업이 유저의 사랑으로 폭발적인 성장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평가받은 기업가치 또한 고객 여러분의 응원과 지지인 줄 알고 있으며 머지 크루 모두가 마음깊이 감사드리며 밤낮 없이 매진하고 있습니다.
다만. 여러 절차적인 미숙함들로 인해 금번 서비스 이용에 불편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악의적으로 폰지사기 등 언급한 언론사 및 일부 영향력있는 커뮤니티의 게시글로 인해 부정적인 바이럴이 크게 증가하면서 관련 당국과 몇 차례 추가 논의가 있었습니다.
금일 최종 결론은 위와 같은 형태로 서비스를 임시로 축소해 적법성을 갖춤과 동시에 전자금융업 등록절차를 빠르게 진행하여 앱 내 서비스를 재개하는 것 등 입니다.
법적인 절차문제를 빠르게 해소하고 확장성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고개 숙여 사과드립니다. 안정적인 장기운영을 위해 관련 당국의 이번 가이드를 적극 수용하여, 더 높이 도약하겠습니다.
1.7. 사업방침 PLCC (Private Label Credit Card) 실물 카드
사업방침에 보면 PLCC 카드 이야기가 나옵니다. 갑자기 튀어나온 내용은 아니고 이미 2021년 6월 7일에 보도자료를 통해서 알려진 사실입니다.
국민은행과 PLCC 협약을 연내 출시하기로 했고 카드에는 머지포인트 정기구독 혜택과 머지포인트 제휴 가맹점 추가 할인 등의 혜택이 담길 예정이라는 기사내용이 있습니다.
PLCC란 '상업자표시 신용카드'라고 부릅니다.
카드사가 특정 기업의 브랜드를 신용카드에 넣고 해당 기업에 집중된 혜택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 입니다. PLCC는 제휴 카드와 다르게 카드사와 기업이 이익과 손실을 공유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021년 6월 7일 서울 종로구 KB국민카드 본사에서 `머지포인트 KB국민카드 업무 제휴 협약식`을 찍은 사진이라고 합니다. 왼쪽부터 홍성하 머지서포터 대표, 권남희 머지플러스 대표, 이동철 KB국민카드 사장의 기념촬영입니다.
1.8. 원활하지 않은 앱 접속
8월11일 공지 발표 후 앱 접속과 사용은 거의 불가능했습니다. 불안이 더욱 가중되었죠. 현재는 머지포인트 앱과 홈페이지에서 각각 환불 신청 할 수 있습니다.
1.9. 8월 12일 현재
새로운 내용은 없지만 머지 이슈로 끝도 없는 자료들이 반복 생산되고 있습니다.
2. 생각
제가 믿는 게 있다면 장사꾼은 이윤을 남긴다는 겁니다.
그가 무슨 소리를 하건 10원이라도 남깁니다. 설령 지금 10원 손실이 있더래도 기필코 다음번에 만회하고 배를 남기는 수완을 갖은 자들이 장사꾼이라 믿습니다.
큰손으로 재료를 아끼지 않고 듬뿍 담아주는 손끝에 장사의 수완이 있다고 믿습니다. 당장에 밑지는 것 같지만 후일을 도모하며 배로 불러들이죠. 물론 이렇게만 쉬우면 너도 나도 장사하겠죠. 많이만 퍼주면 되니까요.
그러면서도 균형감이 있는 사람들, 그러니까 그 선을 아슬아슬 넘지 않으면서도 그 선을 훌쩍 넘은 것만 같은 만족감을 주는 사람들이 장사꾼이라 생각합니다. 정확하게는 이윤을 내는 장사꾼이죠.
장사꾼과 사기꾼 경계 논란은 머지포인트를 막 알게 된 사람도, 미덥지 않아 지나친 사람도, 막상 쓰기는 쓰면서도 꾸준히 제기되었던 것으로 압니다.
그런데 곧 답을 들을 수 있을듯한 예감이네요.
3. 대응
저의 대응 방식은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으려 합니다.
한 회사의 향방을 가늠하는 엄중한 상황이고, 환불을 받건 받지 않건 이미 약속한 대로 운영되지 않는 서비스로 인해서 피해를 입고, 불안하게 갈피를 잡지 못하는 많은 사용자들이 있는데 작은 파장이나마 불필요한 글이 될까 봐 두려운 마음입니다.
각자가 최선이라고 생각하는 방식으로 대응할 수밖에 없는 게 안타깝습니다.
*추가
4. 8월 13일
① 하나머니 일괄 지급 약속일
3차/4차 하나멤버스 x 머지플러스 연간권 구독 지원금인 50,000p가 일괄 지급되었습니다.
② 8/1 티몬 4주년 4,000P 이벤트 포인트 지급 연기 공지
8/13 17시 지급 될 예정이였던 머지머니 4,000P는 8/20, 17시로 연기되었습니다.
③ 머지플러스 앱내 오프라인 환불 중지 공지
[공지] 오프라인 환불 중지 안내
안녕하세요. 머지포인트 입니다.
이전 공지들을 통해 온라인 환불 신청을 부탁 드린 바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많은 고객님들께서 오프라인 방문을 통해 환불을 요청하고 있으며, 일부 직원은 현장에 수 많은 고객님들로 인해 귀가는 물론, 어떠한 업무 진행도 불가한 상황입니다.
현 시간 부로 머지포인트는 오프라인 환불을 전면 중단하며, 기존 접수하신 건은 온라인 환불 종료 후 순차적으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두꺼운 강조 문장은 공지사항 그대로 입니다.
④ 카카오톡 채널을 통한 공지 안내 등
[공지] 오프라인 환불 중지 안내(수정)
1. 카카오톡으로 공지
사전 공지드린 바와 같이 안내는 기본적으로 카카오톡으로 안내드릴 예정입니다. 앱 공지가 올라가면 접속이 폭주하고 관리의 어려움이 있기 때문 임을 양해부탁드립니다.
2. 오프라인 환불 중단
불안해서 오시는 고객님들께 거센 항의에 대응하기가 어려워 오프라인 환불을 일부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온라인으로 신청한 고객님들과의 형평성을 위해 나름대로 고안해 낸 방법이 환불금액 차등이었습니다.
지금의 사태를 만든 미숙한 결정이었음을 인정하고 깊이 사과드립니다.
찾아오시는 고객님들께서는 이미 신뢰를 잃으시고 강한 불만을 가지고 오시기 때문에 응대가 어렵고 직원들도 많이 지쳐있습니다.
현재 환불 접수건은 24시간 환불 처리를 진행해도 소화가 어려운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실제로 모든 직원이 매달려서 환불처리에 밤낮으로 대응해도 처리가 어려운 분량입니다. 사전에 정책과 응대 매뉴얼을 확립하지 못한 미숙함 때문이었음을 잘 알고 있으나 순서가 섞이거나 중복 건수 등으로 처리가 더욱 지연될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현재 방문해 계신 고객님께도 처리가 어려운 점 양해해주시고 돌아가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현재 상태로는 크루들의 패닉 상태로 정상적인 업무처리가 불가한 상태 입니다.
3. 온라인 환불 순차진행 온라인 환불은 오늘부터 순차적으로 진행 되오니. 조속히 온라인 응대가 원활하게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도움 부탁드립니다.
예상보다 많은 환불 건수 및 오프라인 응대로 인해 온라인 응대가 지연된 점 깊이 사과드립니다. 조속히 앱 내 생태계를 정상화 하여 환불 보다는 사용이 원활한 환경을 만들어 가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5. 8월 14일 온라인 머지플러스 환불 공지 전문
① 1차 리스트 인원 환불
8월 14(토) 14시20분 경 1차 리스트 인원에 대한 환불이 지급됐다고 공지했습니다.
② 2차 리스트 인원 환불
8월 14(토) 21시10분경 온라인 환불 신청 대상자분들의 2차 환불이 진행되었다고 알렸습니다.
③ 다음 환불 8월 17일 재개 공지
다음 환불은 8월 17일부로 재개된다고 안내했습니다.
안녕하세요. 머지포인트 입니다.
8/14(토) 오후 9시 20분경 온라인 환불 신청 대상자분들의 2 차 환불이 진행되었습니다. 기다리시는 고객님들을 위해 조 속히 처리하였으나 앞으로 환불 진행은 주말 및 공휴일을 제 외하고 대상자 확인 후 지급될 예정이며, 지급 전 공지를 통 해 먼저 안내 드리겠습니다.
다음 환불은 8월 17일(화)부로 재개됩니다.
현재 관련없는 내용 및 정보의 불일치로 대상자 확인이 지연 되고 있습니다.
환불 접수 전 정확한 정보인지 재 확인 부탁드리며, 계정 및 계좌 정보 불일치로 인해 대상자 확인이 늦어지는 경우 환불 진행이 지연될 수 있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머지 크루들은 현재도 지급을 위한 리스트 검수 및 확인 작업 과 서비스 재개를 위한 업무를 병행하고 있습니다. 빠른 환불 을 도와드리고 싶지만, 서비스 재개를 기다리시는 고객님들 을 위해 서비스 정상화 업무도 진행해야 하는 상황이오니 너 그러운 마음으로 양해부탁드리겠습니다.
최선을 다해 환불 및 서비스 재개가 빠르게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두꺼운 강조 문장은 공지사항 그대로 입니다.
④ 머지포인트 대표와의 인터뷰 형식 기사
머지포인트 대표와의 인터뷰 형식 기사가 조선일보 단독으로 보도됐습니다.
[단독] 머지포인트 권남희 대표 “정상화 계획 있다, 조금만 기다려달라”
(김윤주 기자 2021.08.14 09:00)
6. 8월 15일 머지포인트 공지 사칭 주의 공지 전문
안녕하세요, 머지포인트 입니다.
현재, 머지포인트 본 계정과 동일한 계정을 생성하여 당사의공지인 것처럼 사칭하여 자극적인 글을 게시하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습니 다.
머지포인트는 8월 14일(토) [공지]2차 온라인 환불 안내(수 정)를 올린 이후 어떠한 공지도 올리지 않았으며, 배당금 내 용 또한 허위 사실임을 안내드립니다.
머지포인트 계정을 사칭하여 고객님들께 혼란을 초래하는 허위 사실 유포를 중지해주시길 바랍니다.
아울러 고객님들께서는 카카오 계정 '머지포인트'와 앱 내 공 지사항을 통한 공지 내용만 확인해 주시길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7. 8월 17일 금융감독원 검경에 통보 & 환불 재개
① 8월 17일 안내했던 환불 재개
3차 온라인 환불 8월 17일 12:10 경
4차 온라인 환불 8월 17일 14:40 경
5차 온라인 환불 8월 17일 16시 경
정확한 환불액과 환불 받은 고객 수는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② 금융감독원 검경에 통보
금융당국 "머지포인트 사태 검경에 통보" 연합뉴스 17:28 기사 - 하채림 기자
<연합뉴스 기사 중 발췌>
금융감독원 관계자는 17일 "지난 주말 검찰과 경찰에 (머지포인트 사태를) 통보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운영사인) 머지플러스가 금융당국의 자료 요구에 응하지 않거나 거짓자료를 내더라도 금감원이 이행을 강제할 강제력이 없기에 수사기관에 통보한 것"이라며 "수사기관 통보는 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어 기다렸으나 이용자의 환불 요구가 쇄도해 더는 기다릴 수 없었다"고 설명했다.
8. 8월 18일
① 머지플러스 환불
6차 온라인 환불 8월 18일(수) 11시 경
7차 온라인 환불 8월 18일(수) 17시 경
정확한 환불액과 환불 받은 고객 수는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② 8월 18일 공지 전문
오피스 점거사태
현재는 본사 감금 사태에서 고객분들로부터 강요와 협박을 당한임직원들은 정신적 충격으로 대부분 퇴사 의사를 밝힌 상황입니다아울러 미디어 매체와 커뮤니티 등에서 너무 많은 루머가 하루에도수없이 만들어지고 있고, 많은 매체에서 다시 이에 대한 확인 및재확인 요청을 해오고 있어 정상적인 업무에 어려움이 따르는상태입니다. 서비스 재개를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신속하게 정리하여 다시 한번 공식적인 안내를 드릴 예정입니다.
임직원 보호조치
아울러 본사가 불법 점거된 상황에서, 머지의 모든 임직원들의 사진,전화번호, 주소 등 개인 정보가 인터넷 게시판과 오픈채팅을 통해삽시간에 퍼졌습니다. 현재 임직원 모두 신변의 위협을 느끼고있습니다. 현재 법률대리인을 통해 커뮤니티 게시글 및 오픈채팅의작성글 또는 유포현황에 대한 근거확보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오피스 점거로 발생된 파손, 도난, 탈취 등의 경우 법률적인 대응을검토하고 있지 않으나, 임직원 개개인에 대한 협박, 모욕, 명예훼손에대하여는 최소한의 직원보호조치 차원에서 법률대응이 진행될 것임을 알려드립니다. 범법행위로 미리 낙인찍고 대상자들을 성적으로또는 희화화시켜 조롱거리로 삼는 일을 멈추어 주시길 간곡히 호소드립니다. 머지의 모든 임직원들은 연결된 고객. 관계된 고객사의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서비스 정상화에만 매진하겠습니다.
PLCC관련
초유의 사태이므로 빠른 정상화를 목표로 PE투자 등을 통해 경영정상화를 도모하여 PLCC 카드를 신속하거 운영하겠다 말씀드렸으나,시점 및 브랜드가 특정된 보도자료가 배포되고 있습니다. 해당 보도자료는 머지에서 제공하는 공식적인 의견을 담지 않고 있음을 안내해 드립니다. 추가적인 오해를 방지하기 위해 Q&A, 지난공지에서관련 내용을 삭제하였습니다. 머지에 대한 얘기도 일일이 대응할수 없는 규모이지만, 관계자 관련 추측성 보도는 향후 정상화 시점에서 서비스 재개를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현재 궁금하신 부분이많으시겠지만, 공식적인 소통을 위한 정비가 끝날 때까지 조금만기다려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환불정책
본사 점거 이후 무질서하게 환불이 이뤄지는 과정에서 환불신청이누락되거나 중복지급되는 등의 문제로 큰 손실이 발생하였습니다.향후에는 온라인을 통한 환불신청만을 받을 예정이며, 철저한 대사대조 후에 순차적으로 환불하도록 하겠습니다. 방문고객 환불요구는응대할 수 없음을 알려드리며, 문의가 많은 온라인 환불정책의 경우재정비하여 상세한 안내를 서비스 재개 관련 계획과 함께추후 공지사항을 통해 안내하겠습니다.
*두꺼운 강조 문장은 공지사항 그대로 입니다.
9. 8월 19일
① 머지플러스 환불
8차 온라인 환불 8월 19일(목) 11시 경
9차 온라인 환불 8월 19일(목) 17시 경
정확한 환불액과 환불 받은 고객 수는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10. 8월 20일
① 머지플러스 환불 표기 변경
8월 20일(금) 1차 환불 온라인 환불 11시 경
8월 20일(금) 2차 환불 온라인 환불 17시 경
정확한 환불액과 환불 받은 고객 수는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② 티몬 4주년 이벤트 포인트 연기 지급일
지급 연기된 8월 13일 티몬 이벤트 약속한 8월 20일 포인트 지급되었습니다. <공지 게시 8월 20일 19:34>
③ 가맹점 정산관련 기사
[단독] "사장님들 마음 돌리려고? 머지포인트, 가맹점에 한 달 일찍 정산"
세계일보 백준무기자 <2021-08-20 16:09:46>
<세계일보 기사 중 발췌>
대규모 환불 사태에 휩싸인 모바일 결제 플랫폼 머지포인트가 가맹점주들에게 1개월 이상 빨리 결제 금액을 정산해주겠다고 공지했다. 가맹점들의 불안을 잠재우고 머지포인트 사용 가능 매장을 최대한 유지하기 위한 의도로 풀이된다. 선불 금액을 충전한 개인 이용자들을 대상으로도 순차적으로 환불이 이뤄지고 있다. 20일 세계일보 취재 결과, 머지포인트 운영사인 머지플러스는 지난 19일 오전 가맹점주들에게 문자 메시지를 보내 “정산에 대한 가맹점들의 불안감을 덜어드리고자 이번달 정산은 정해진 날짜보다 앞서 진행될 예정”이라고 알렸다. 머지플러스는 이달 1일부터 15일까지 결제된 금액을 19일 정산을 완료한 것으로 확인됐다. 16일부터 오는 31일까지 결제되는 금액은 다음달 10일 정산될 예정이다.
<중략>
그러나 가맹점주들은 여전히 머지포인트에 대한 불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서울 영등포구에 위치한 A 카페 측은 “머지플러스로부터 정산을 받은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지난 13일 머지포인트를 이용한 결제를 중단하기로 했고 당분간은 받을 생각이 없다”고 말했다.
<중략>
머지플러스는 이달 1일부터 15일까지 결제된 금액을 19일 정산을 완료한 것으로 확인됐다. 16일부터 오는 31일까지 결제되는 금액은 다음달 10일 정산될 예정이다. 이와 별개로 머지플러스는 개인 이용자들을 대상으로도 순차적인 환불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 14일 1차 환불을 시작으로 19일까지 9차 환불까지 마쳤다고 회사 측은 밝혔다. 환불을 받은 구체적인 인원과 금액은 공개되지 않았다.
11. 8월 23일 머지플러스 경영진 3명 입건
① 머지플러스 환불
8월 23일(월) 1차 환불 온라인 환불 11시 경
8월 23일(월) 2차 환불 온라인 환불 17시 경
정확한 환불액과 환불 받은 고객 수는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② 경영진 3명 입건
'환불 대란' 머지포인트 경영진 3명 입건
한국경제 한경닷컴 양길성/최다은 기자 <입력 2021.08.23 17:05 수정 2021.08.24 01:12>
입건이란?
검사나 경찰 등의 수사기관이 수사를 개시하여 정식 형사사건이 되는 것을 말한다. 구속과 불구속 이전의 단계로 입건과 함께 정식 수사단계가 시작된다.
<네이버 시사상식사전>
<한국경제 한경닷컴 기사 중 발췌>
경찰이 대규모 환불사태가 벌어진 결제 플랫폼 ‘머지포인트’의 운영사 대표 등 경영진 3명을 전자금융거래법 위반 혐의로 입건했다. 입건된 경영진은 권남희 대표(37)와 남동생인 권보군 최고운영책임자(CSO·34), 삼성전자 전무 출신 권강현 이사(64)다.
남구준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장은 “머지플러스 사건 관련 피해자와 피해액이 매우 많다”며 “경영진을 입건한 뒤 자료분석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머지플러스 사건은 지난 18일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에 배당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경찰은 금융감독원의 수사 의뢰를 받아 관계기관 등록 없이 선불 영업을 했다는 혐의 등을 살펴보고 있다.
12. 8월 24일
① 머지플러스 환불
8월 24일(화) 1차 환불 온라인 환불 11시 경
8월 24일(화) 2차 환불 온라인 환불 17시 경
정확한 환불액과 환불 받은 고객 수는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13. 8월 25일 압수수색과 출국금지 & 11번가 환불
① 머지플러스 환불
8월 25일(수) 1차 환불 온라인 환불 11시 경
8월 25일(수) 2차 환불 온라인 환불 17시 경
정확한 환불액과 환불 받은 고객 수는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② 압수수색과 출국금지
머지포인트 운영사 압수수색…대표 등 3명 출국금지(종합)
뉴시스(newsis) 박민기/옥성구 기자 <등록 2021-08-25 11:24:13>
<뉴시스 기사 중 발췌>
[서울=뉴시스] 박민기 옥성구 기자 = '무제한 20% 할인'으로 인기를 끌었던 모바일 바우처 머지포인트 판매 중단 사태를 수사 중인 경찰이 강제수사에 나섰다.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는 25일 오전 10시15분부터 전자금융거래법 위반 혐의를 받는 머지플러스 본사 등 5개소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 중이다.
압수수색 대상에는 머지플러스, 머지서포트 및 결제대행사 3곳이 포함됐고, 경찰은 권남희 머지플러스 대표 등 3명을 출국금지 조치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변호사를 대동한 권 대표가 현장에 도착한 이후 본격적인 압수수색을 시작했다. 스타렉스 2대와 SUV 1대, 경찰 20여명이 동원됐다. 경찰은 머지플러스 본사 본관과 별관을 동시에 압수수색 중이다.
이날 경찰의 압수수색은 오후까지 이어질 예정이지만 정확한 종료 시점은 아직 정해지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압수수색을 마친 후 권 대표 등에 대한 조사를 진행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피해 금액이 크고 다수의 피해자가 발생한 사안인 만큼 신속하고 엄정하게 수사를 이어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③ 8월 25일 11번가 환불 결정
이커머스 11번가가 자사몰을 통해서 최근 한달간 머지포인트를 구매한 건에 대해서 모두 환불한다고 결정했습니다.
환불 근거는 '상품에 하자가 있을 때 이를 인지한 날로부터 30일 이내 청약철회를 할 수 있다는 전자상거래법 규정'이고 이에 따른 조처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커머스 책임론이 부각되면서 부담스런 비난을 어느정도 달래면서도 법 규정에 근거해서 30일 이내의 거래건 환불로 깔끔하게 제한해서 최소한의 비용으로 손절하는 발빠른 행보로 보입니다.
11번가 환불 대상인 머지포인트는 머지머니를 충전하기 위한 모바일상품권입니다. 머지플러스인 연간권 상품은 환불대상이 아닙니다.
관련자료
연합뉴스 <11번가 "최근 한달간 머지포인트 구매액 환불"이커머스 처음> 이영섭기자
송고시간2021-08-26 12:05
14. 8월 26일 17:00 머지플러스 환불 중지
① 머지플러스 환불
8월 26일(목) 1차 환불 온라인 환불 11시 경
정확한 환불액과 환불 받은 고객 수는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② 11번가 환불 관련 머지플러스 환불 중지
11번가의 환불로 중복 환불이 우려 되어 11번가 환불 내역 대조가 필요한 이유로 현재 환불처리가 불가피하게 중단된다는 내용입니다.
환불공지
머지포인트 고객님께 환불 관련 안내 드립니다.
8월 25일 회사 내, 외부 사정과 더불어 특정 판매채널에서 자체 환불이 이루어 지고 있는 이슈가 파악되어 내부 확인 중에 있습니다.
판매채널을 통해 환불된 상세 내용이 사전에 머지포인트와 협의가 완료되지 않는 경우 중복환불 등을 포함한 추가적인 이슈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로인해 고객님들께 더 큰 혼란을 드릴 우려가 있습니다.
머지포인트에서는 고객님들께 더 큰 혼란을 초래하지 않을 수 있도록 판매채널과 정확한 내역 확인 후 환불을 지속해나갈 예정입니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환불처리가 불가피하게 지속 진행이 어려운 상황입니다.
각 판매채널사와 빠른 협의를 통한 정책을 재정리하여 신속히 환불을 재개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중복 환불신청 등은 환불 처리를 지연 시킬 수 있음을 안내드리니 가급적이면 중복신청을 지양해주시기를 양해 구합니다. 환불 처리가 지연되고 있는 점에 대해 깊은 사죄의 말씀 전해 드리며 빠른 서비스 재개와 환불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카카오톡 머지포인트 채널을 통해서 공지되었습니다.
15. 8월 31일 머지포인트 토스 연간권 리워드 지급
6월부터 연간권을 쓰신 분은 두번째 연간권 리워드날이고, 7월에 시작하신분은 처음 받는 연간권 리워드입니다.
자정 머지포인트 앱을 통해서 머지플러스 토스 연간권 리워드 지급되었습니다.
16. 9월 1일 머지플러스 환불 재개
① 머지플러스 환불
9월 1일(수) 환불 온라인 환불 11시 경
9월부터 공지는 1/2차 나누지 않고 한번만 게시되고 있습니다.
정확한 환불액과 환불 받은 고객 수는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② 11번가 환불 결정에 대한 찬반
이커머스 중 유일하게 환불을 결정했던 11번가에 대한 호평과 더불어 반대의견도 나오고 있습니다.
11번가의 최근 한달간 구매건 환불 결정의 대상은 8월 10일 하루 판매분에 대한 환불로 드러났습니다. 다른 이커머스에 비해서 11번가의 머지포인트 할인율이 낮아 판매량 자체가 낮았을거라는 평가도 있습니다.
괜히 혼란을 주고 머지플러스 환불 중단의 빌미만 제공한것이 아니냐는 의견입니다.
관련기사
이코노미스트 <시장혼란 키운 11번가의 무리수 '머지포인트 전액 환불'…왜?>김설아 기자
입력 2021.09.01 00:34 수정 2021.09.01 00:36
③ 머지포인트 집중수사관서 지정
뉴시스 <머지포인트 집중수사관서 지정... 서울경찰청이 주도> 이윤희 기자
등록 2021.09.01 11:32:03
뉴시스 기사 발췌
1일 경찰에 따르면 경찰청 국가수사본부(국수본)는 전국에서 진행 중인 머지포인트 수사와 관련해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를 집중수사관서로 지정했다.
17. 9월 2일 머지플러스 환불 재개
① 머지플러스 환불
9월 2일(목) 환불 온라인 환불 11시 경
정확한 환불액과 환불 받은 고객 수는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② 할부항변권 대두, 카드사 할부대금 청구 잠정 보류
연합뉴스 <카드업계, 머지포인트 할부 구매자에 대금 청구 잠정보류> 하채림 김연숙 이보배 기자
송고시간2021-09-02 17:37
연합뉴스 기사 발췌
주요 카드사가 머지포인트 할부 구매자의 요청에 따라 할부대금 청구를 잠정 보류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2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신한카드, KB국민카드, 삼성카드 등 주요 카드사는 할부항변권 행사를 신청하는 회원을 대상으로 할부대금 청구를 유예했다.
할부항변권은 신용카드 소지자가 3개월 이상 할부로 20만원 이상을 결제했으나 가맹점이 폐업하거나 정당한 해지 요구를 거절하는 상황이 발생했을 때 신용카드사에 잔여 할부금을 지급하지 않을 수 있는 권리다.
18. 9월 3일 머지플러스 환불 재개
① 머지플러스 환불
9월 3일(목) 환불 온라인 환불 11시 경
정확한 환불액과 환불 받은 고객 수는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19. 9월 4일 MBC 실화탐사대 방송
방송내용 요약
① 임대 관련하여 개인적 목적인지 아닌지, 회사돈을 유용 했는지 여부 의혹
② 5억원 가량의 친인척 명의 머지 포인트 자금 출처 의혹
③ 경영자들의 기부금(교회와 방송) 자금 출처 의혹
남자 경영진의 전화통화 :
"머지플러스가 결제를 하면 결제 수수료를 받게 된다. 결제 수수료는 아무리 못해도 유통사 기준 3.5% 넘게 나오고 424억의 3.5%면 십몇 억이 넘는 돈이다. 우리가 운영비로 사용하는 돈은 1%도 안 된다. 쌓아온 부채라는 건 기본적으로 고객들의 혜택들이 장부상으로 마이너스로 쌓여있는 것.
가족들의 포인트는 개인적으로 사서 준것이라고 주장.
정상화를 위해서 자신이 발로 뛰어다니고 있고, 고객들이 안심할만한 시그널이 나오면 연락하겠다.(통화종료)
결제 수수료로 충분히 수익이 있다는 주장이다. 한 유통사 기준인지 전 유통사 기준인지 명확하지 않고 기간도 언급하지 않았다.
들려준 숫자만 계산해보면 424억의 3.5%는 14억8천4백만원 가량이고 운영비로 사용한 돈은 1%로인 4억2천4백만원 가량도 안된다는 주장이다.
관련자료
방송 MBC 실화탐사대 방송
뉴스엔 <머지포인트 오너 일가 횡령 의혹, 200억 적자에도 펜트하우스 임대+억대 헌금(실화탐사대)[어제TV]>서유나 기자
20. 9월 6일
① 머지플러스 환불
9월 6일(월) 환불 온라인 환불 11시 경
정확한 환불액과 환불 받은 고객 수는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20. 9월 7일 위메프 환불 결정
① 머지플러스 환불
9월 7일(화) 환불 온라인 환불 11시 경
정확한 환불액과 환불 받은 고객 수는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② 위메프 머지포인트 8월 구매 고객 환불 진행
스포츠 서울 <위메프, 머지포인트 결제 고객 환불 진행>동효정기자
입력2021-09-07 10:41수정2021-09-07 10:40
스포츠 서울 발췌
위메프는 지난 8월 위메프에서 머지포인트를 구매한 고객에 대해 환불 절차를 진행한다고 7일 밝혔다. 상품을 등록한 고객에게도 결제액을 돌려준다. 8월 한 달 동안 위메프 플랫폼에서 머지포인트를 구매한 고객은 1만5127명, 결제금액은 30억9453만원이다.
위메프는 8월 구매한 상품을 등록하지 않았거나 등록했으나 머지포인트 사용을 하지 않은 고객에게는 결제액의 100%를 돌려준다. 등록 포인트를 일부 사용한 고객은 잔여 포인트의 80%(결제액 기준 100%)를 환불한다.
8월 구매 포인트 전액 미사용 고객은 결제수단 취소를 통해 8일까지 전액 환불을 진행한다. 일부 사용 고객은 위메프에 등록한 계좌정보로 환불금액을 받을 수 있다.
중략
8월에 구매한 상품을 이미 등록한 고객에게도 환불을 진행하기 위해 8월12일부터 판매자 및 발행처에 ‘8월 구매 고객의 포인트 등록 후 미사용 전액 데이터’를 요청했다. 지난 6일 오후 판매자가 해당 정보를 제공했고 위메프는 곧바로 해당 데이터 대조작업을 실시해 7일부터 상품 등록 고객에게도 환불을 진행하기로 했다.
③ 티몬 머지포인트 소송 검토중
위메프가 환불을 시작하자 티몬의 입장이 난처해졌다. 머지플러스 대표가 연대보증까지 해가면서 티몬 고객을 우선적으로 먼저 환불해 주겠다는 약속을 해서 대금을 정산해 주었는데 약속은 지켜지지 않고, 경쟁업체 위메프는 자체적으로 환불을 해주고 있는 모습에 불편한 속내를 드러낸것이라 보인다.
관련자료
국민일보 <티몬 “머지플러스 환불 약속 어겨”… 소송 검토> 정신영기자
입력 : 2021-09-08 04:06/수정 : 2021-09-08 04:06
21. 9월 8일
① 머지플러스 환불
9월 8일(수) 환불 온라인 환불 11시 경
정확한 환불액과 환불 받은 고객 수는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22. 9월 9일 모스버거 오후 1시 입점
① 머지플러스 환불
9월 9일(목) 환불 온라인 환불 11시 경
정확한 환불액과 환불 받은 고객 수는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② 모스버거 입점
모스버거가 팝업형태로 머지포인트 앱내 입점했습니다. 월 1만원 결제 제한이 있습니다.
가맹점 폭탄돌리기 같은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브랜드별 월 1만원의 결제한도를 적용하여 팝업스토어 형태로 서비스가 제공될 예정이라고 밝히고있습니다.
23. 매일 오전 10시 30분경
머지플러스 환불 관련 고지는 매일 오전 10시 30분경 게시되고 있습니다.
환불관련된 특별한 이슈가 없으면 머지플러스 환불 공지는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24. 9월 15일
① 집단소송 움직임 피해자 140 여명
법무법인 정의의 강동원 대표변호사 17일 서울중앙지법에 머지플러스를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소장을 제출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현재 140여명 피해자와 피해금액은 약 2억원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손해배상청구 소송에 초점이 맞추어질것이고 사기죄 고소 시점은 경찰의 전자금융거래법 위반 송치 결정 이후로 검토 중입니다.
관련자료
헤럴드경제<머지포인트 소송 법무법인 “사기죄 고소, 송치 이후로 검토” [촉!]> 김지헌 기자
2021.09.15 10:33
② 머지플러스 권남희 대표 국감 증인 신청
관련자료
머니투데이 < [the300][국감의 계절②]정무위 증인 신청 목록에 머지포인트 사태 관계자들 포함>
서진욱 기자, 이정혁 기자 2021.09.15 11:05
머니투데이 발췌
지난달 환불 대란을 일으킨 '머지포인트 사태'가 국회 국정감사의 주요 현안으로 부상할 전망이다. 권남희 머지플러스 대표 등 관계자들에 대한 증인 신청이 이뤄졌기 때문이다. 폰지 사기 의혹을 비롯한 이번 사태의 근본 원인에 대한 국회 차원의 진상 규명에 나서겠단 취지다.
15일 정치권에 따르면 국회 정무위 소속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은 권 대표를 국감 증인으로 신청했다. '미등록 업체의 소비자 기만 행위'를 신문 요지 및 신청 이유로 기재했다.
머지포인트를 판매한 이커머스 업체 관계자들도 증인으로 신청했다. 이상호 11번가 대표와 이윤숙 네이버 커머스부문 대표다. 이들에게 머지포인트 판매 전 검증 여부와 소비자 환불 조치에 대해 묻기 위해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