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X 앱을 이용해서 수도요금을 납부하는 방법입니다. 서울에 거주하는 세입자와 집주인 모두가 이용할 수 있는 납부 방법이죠.
STAX에 대한 간략한 설명과 수도요금 납부 시 필요한 몇 가지 사항을 정리했습니다.
목차
STAX 간단 설명
세입자, 집주인만 납부할 수 있나요?
수도요금 납부 시 준비물
수도요금 청구서 분실
STAX 수도요금 납부 방법
STAX 간단 설명
STAX는 서울시 지방세를 납부할 때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폰 앱입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나 애플 앱스토어에서 검색 후 다운로드, 설치하면 됩니다.
휴대폰 말고 컴퓨터나 노트북을 이용할 때는 ETAX라는 웹페이지에 접속해서 같은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활용 수단이 컴퓨터냐, 휴대폰이냐의 차이가 있을 뿐 지방세 납부와 기타 서비스 이용은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죠.
수도요금은 지방세가 아니지만 STAX를 이용해서 공과금을 납부하고, 납부된 수도요금 내역도 관리할 수 있습니다.
- ETAX 웹페이지와 STAX 앱은 기본 쓰임이 유사합니다.
- 모바일 편리성면에서 STAX를 추천합니다.
- 전국 지방세 납부는 WETAX를 이용합니다.
- 서울 단건 납부는 WETAX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TMI 시작] 2024년부터는 서울시 ETAX와 WETAX의 통합 운영이 계획되고 있습니다. [TMI 끝]
세입자, 집주인만 납부할 수 있나요?
서울시 세금납부 STAX 앱을 이용해서 상하수도 요금을 낼 때는 빠른(타인) 납부 메뉴를 이용합니다. 세입자와 집주인뿐만 아니라 이해관계자가 전혀 아닐 때도 수도요금을 납부할 수 있습니다.
수도요금이 부과된 수도시설(급수장치)의 상하수도 고객번호나 지로용지 청구서상의 전자납부번호 둘 중 하나를 알고 있고 해당 수도요금을 납부하고자 하는 사람은 누구든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카드결제, 계좌결제 모두 가능
수도요금 납부 시 준비물
서울시 세금납부 STAX 앱을 스마트폰에 설치합니다. 지로용지가 있으면 간단히 QR코드를 이용할 수 있고 지로용지가 없더라도 수도요금 '상하수도 고객번호'와 '전자납부번호'만 알면 됩니다.
- 이번 달 고지서를 잃어버렸더라도 지난번 고지서가 있으면 거기서 찾을 수 있어요.
납부 금액에 따라서 결제 과정 중에 본인 인증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 본인 명의 휴대폰
수도요금 청구서 분실
수도요금 청구서를 분실해서 찾을 수 없을 때는 다음 포스트의 내용을 참고해볼 수 있습니다.
STAX 수도요금 납부 방법
1. 서울시 세금납부 앱인 STAX의 첫 화면입니다. 입력란에 숫자를 입력하고 조회 버튼을 누릅니다.
- 수도요금 전자납부번호 19자리
- 수도요금 상하수도고객번호 9자리
- 상하수도 고객번호는 항상 같지만 전자납부번호는 고지서마다 다릅니다.
QR 기능을 사용할 때는 QR 버튼을 클릭 후 카메라 촬영 모드 상태에서 휴대폰으로 수도요금 청구서의 납세용 QR코드를 찾아서 찍어주면 자동으로 수도요금 조회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조회 결과의 정보들을 살펴보고 오른쪽 동그라미를 체크한 후 하단에 활성화된 납부 버튼을 누릅니다.
2. 오른쪽 화살표 모양을 누르면 수도요금 관련 정보를 다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단에 다음 버튼을 누르면 결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세 가지 납부 방식 중에 선택해서 수도요금을 납부하면 됩니다.
- 은행납부(이체)
- 신용카드
- 간편결제
추가로 납부할 요금이 더 있을 때는 하단에 '추가납부' 버튼을 누른 후 앞서 했던 방식대로 요금을 추가해서 한꺼번에 결제할 수 있습니다.
STAX에 가입하고 로그인된 상태에서도 타인 납부가 가능합니다. 로그인한 상태에서는 STAX 앱 화면에서 오른쪽 상단 더보기(≡) 메뉴를 클릭합니다.
더보기> 세금납부> 빠른(타인)납부> 납부 과정은 위 설명과 동일
이후에 자세한 결제 과정은 결제 수단 별로 추가된 링크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