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돈 굴러다님 Money/- 통장계좌로 Account

카카오뱅크 모임통장 - 커플통장 만들기

by stillmore 2019. 10. 14.

 지금껏 생활비 통장으로 쓰던 카카오통장은 개인통장으로만 쓰고 내역을 공유 할 수 있는 카카오뱅크 통장을 커플용 모임통장으로 만들어서 사용하기 위해 카카오뱅크에 새 계좌를 만들었습니다. 

 

 

썸네일
썸네일

 

 

카카오뱅크 모임통장도 세이프박스 사용

 

 모임통장은 내역을 공유할 수 있으니까 이걸로 커플통장을 만들면  좋겠다고 생각은 했었지만 그동안은  여러 개의 계좌가 있어도 세이프박스를 만들 수 있는 계좌는 한 개로 제한되어 있어서 생각지 않았던 옵션이였습니다.

 

 하지만 이제 계좌마다 세이프박스를 만들수 있고 모임통장도 세이프박스를 시작할수 있으니 통장개설 영업일 20일이 풀리길 기다렸다가 개설했습니다. 

 

 

개좌개설 영업일 20일 제한이란

 

 통장개설 영업일 20일 제한은 통장을 최근 개설한 이력이 있다면 새로운 통장을 만들기까지  은행 문여는 날짜 20일이 지난 후에 새로운 계좌를 만들수 있게 제한하는 조치입니다.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을 제외하고 계산하면 됩니다.

 

 모든 은행권과 주식계좌 등도 포함됩니다. 예금과 적금 계좌는 미포함입니다. 대포 통장 등 불법적인 일에 통장 사용을 방지하기 위함이지만 통장 개설도 기회비용을 생각해야하니 귀찮은 일이긴 합니다. 

 

 

카카오뱅크 모임통장 만들기

 

 최근 개설 이력이 없다면 바로 카카오뱅크 계좌를 개설하시면 됩니다. 두 번째 만드는 거지만 역시 약관 확인, 신분증 촬영 등 비대면 개설 절차를 거친 후에 두번째 계좌를 개설하였습니다.

 

 이제 새로 만든 계좌를 모임통장으로 전환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계좌관리에서 모임통장 사용하기를 눌러주면 모임통장 신청 페이지로 갑니다. 신청하기 버튼으로 신청하고 약관을 확인하면 새 계좌가 모임통장으로 바뀝니다. 

 

 

모임통장 신청과 종료를 설명하는 이미지
모임통장 신청과 종료 설명 이미지

 

 

 물론 모임통장을 만들기 위해서 무조건 새 계좌를 만들어야하는건 아닙니다. 사용하던 계좌를 모임통장으로 전환하면 그 전에 내가 쓰던 내역들은 공개되지 않고 바뀐 시점부터 모임통장의 내역이 공유됩니다.

 

 친구를 초대해서 공유되는 시점부터는 개인용도로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모임통장 전용으로 새로 개설한겁니다. 개인용도로는 카카오뱅크 통장을 쓸일이 없거나 그냥 모임통장으로 만들어서 아무도 내 모임통장으로 초대 안하고 혼자 쓴다면 메인통장의 모임통장 전환만으로 충분하겠죠.

 

 바꾸시려는 계좌에 대출이있거나 마이너스 통장으로 사용했다면 모임통장으로 만들 수 없습니다. 모임통장에서 다시 개인용도의 통장으로 바꾸시려면 간단히 모임통장 사용 종료하기 하면 쉽게 전환 할 수 있습니다. 

 

 

멤버초대하기

 

 계좌 내역을 공유할 친구를 초대하려면 계좌 관리에서 친구초대 하시고 카카오톡 목록에서 참여자를 골라 초대 가능합니다. 초대하기, 여섯자리비밀번호 입력하시면 친구에게 4일간의 유효기간이 있는 초대장이 카카오톡으로 전송됩니다.

 

 내 계좌에서는 친구의 수락을 기다리며 대기중 상태가 됩니다. 카카오톡으로 초대장을 받은 상대가 초대를 수락하면 카카오뱅크앱으로 연동되며 수락하기, 약관동의, 비밀번호 확인 후 참여가 완료됩니다.

 

 친구초대에서 수락대기 중이던 상태는 참여중 멤버로 변경됩니다.

 

 

참여중 멤버로 변경된 이미지
참여중 멤버로 변경된 이미지

 

멤버끊기

 

 더이상 참여하지 않을 멤버를 제외하려면 '참여중 멤버'에서 멤버끊기 하시면 됩니다. 해당 멤버에게는 '모임주의 요청으로 모임통장 참여가 종료되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전송되며 모임주가 끊는 즉시 참여는 종료됩니다.

 

 

편리한 기능

 

 메시지카드로 회비보내기 안내를 보낼 수 있어서 귀엽습니다. 회원이 많다면 회비 입금현황에서 입금여부를 확인 할 수 있으니 편리한 기능입니다.

 

 

한도계좌 해제하기

 

 처음 계좌가 개설 되면 앱 이체 한도가 하루 200만원, ATM 출금/이체 100만원으로 제한 되는 한도계좌로 개설이 됩니다. 제가 처음 만든 카카오뱅크 계좌는 서류신청 없이 일반계좌로 전환되었습니다. 7월18일 계좌개설되고 12월1일 해제가 풀렸으니 4개월 정도 걸렸는데, 처음 한두 달은 계좌 개설만 하고 별다른 거래가 없어서 해제되는데 시간은 넉넉히 두세 달 정도였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서류제출 없는 자동해제 방법

 

카카오뱅크 계좌를 월급통장으로 사용하기

26주적금 만기 달성도전

친구와 함께 모임통장 만들고 회비 납부

카카오뱅크와 꾸준히 거래

 

 카카오뱅크의 자동해제 팁에 비춰본다면 적금이나 모임통장은 아니고 꾸준한 거래였던것 같습니다. 특별히 월급통장으로 사용한건 아니지만 카카오뱅크가 그렇게 봤을 수도 있으니까 둘 중 하나로 짐작합니다. 저는 한도계좌 제한 금액도 부족함이 없어서 느긋하게 자동해제가 되었지만 빨리 해제가 필요하신 분들은 서류신청으로 해제 하시면 됩니다.

 

 

한도해제 서류신청 가능한 제출서류

 

1. (직장인)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2. 근로계약서 및 고용주 사업자등록증(아르바이트) 고용주 사업자등록증 및 근로계약서

계약기간 상 현재 재직중임을 확인 가능해야합니다.

3. 공과금 고지서

전기/상하수도/도시가스 고지서
본인의 주소지로 본인에게 청구된 고지서만 유효합니다. 최근 3개월 이내 발급분

4. 관리비 고지서

동호수가 기재되어 있어야하며 고객정보 상 자택주소와 동일해야합니다. 최근 3개월 이내 발급분

5. 세금 고지서

주민세/재산세/자동차세 납부고지서
본인에게 과세된 최근 6개월이내의 고지서만 유효한 것으로 인정합니다.

6. 통신비 납부계좌 등록 및 납부확인서

각 통신사에서 통신비 납부계좌 신청(약 2영업일 소요)
(카뱅 모바일앱>전체>조회/이체>자동이체 메뉴에서 통신비 납부계좌 등록 여부 확인 가능)
등록내역 확인 후, 최근 3개월 통신비 납부확인서 제출

 

 통신비 제출서류가 접근하기 쉬울것 같아요. 먼저 한도해제 할 카카오뱅크 계좌를 통신비 납부계좌로 변경하시고 카카오뱅크 앱에서 납부 자동이체 설정이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 후에 통신사에서 발급받은 청구요금 수납 이력 확인서를 사진 찍어서 한도해제 신청시에 첨부하시면 됩니다. 모니터로 출력되는 내용을 찍은 사진은 인정하지 않으니 종이서류를 찍으셔야 합니다. 3개월의 납부 이력이 한장에 모두 보이게 발급 받아서 사진 찍으셔야겠지요.  

 

 

 

*20210608 세이프박스 연이율은 0.5% 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