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돈 굴러다님 Money/- 간편결제로 Easy Payment

토스결제란 토스페이 결제 방법

by stillmore 2022. 2. 22.

 토스결제의 여러 가지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토스로 결제하는 방법에 차이점을 살펴보고 토스결제를 사용하기 위해서 준비해야 할 것들을 정리했습니다. 가맹점에서 실제로 토스페이로 결제하는 방법은 링크를 통해 참고할 수 있습니다.

 

 

토스결제 종류

토스결제 : 모바일 결제
토스결제 : PC 결제
토스결제 : 현장결제
토스결제 : 계좌(이체)
토스결제 : QR코드(이체)
토스결제 : 아이디(이체)

 

 

토스결제란

 토스 앱에 카드나 계좌를 연결해 놓으면 결제할 때마다 카드번호나 계좌번호를 입력하지 않아도 결제할 수 있습니다. '토스 결제'란 온•오프라인에서 결제할 때, 토스 앱에 미리 등록해둔 결제수단으로 결제를 할 수 있게 절차를 간소화한 간편결제입니다. 토스의 간편결제는 '토스페이'라고 부릅니다. 토스라는 명칭이 더 입에 익어서 토스결제라고 부르지만 '토스페이 결제'가 더 정확한 용어입니다.

 

 

 

 

토스결제란 : 토스와 토스뱅크 혼동 주의

 2021년 9월경 사업을 시작한 토스뱅크는 토스뱅크만을 사용할 전용 앱을 만들지 않았습니다. 그 대신 기존에 사용 중인 토스 앱에 '토스뱅크' 메뉴를 얹어서 함께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토스뱅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토스 앱을 설치하고 가입한 후 토스뱅크의 입출금 통장을 개설하는 순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흔히 토스 결제라고 부르는 것은 토스뱅크와는 상관없이 '토스 앱(토스페이)'를 이용한 결제를 말합니다. 토스뱅크에서 만든 입출금 계좌는 토스페이에 등록된 다른 계좌들과 마찬가지로 하나의 결제 수단으로 사용되는 것이죠. 토스(토스페이)와 토스뱅크를 혼동하지 않도록 부연 설명했습니다.

 

 

토스페이 결제 도표
토스페이 결제 도표

 

토스결제(토스페이) : 결제수단

 토스결제는 기본적으로 토스 앱에 등록한 카드와 계좌로 결제합니다. '토스결제'는 제휴업체마다 지원하는 결제수단이 다릅니다. 토스의 제휴 가맹점 중에서도 카드를 지원하는 가맹점만 카드 결제할 수 있습니다. 카드를 지원하지 않는 가맹점에서는 계좌에서 출금되는 방식으로 토스 결제를 합니다. 카드 미지원시 '가맹점 미지원'이라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토스결제 카드 가맹점 미지원
요기요 토스결제 카드 가맹점 미지원

 

 

 위 이미지는 요기요에서 토스결제를 선택한 후 결제수단을 선택하는 페이지입니다. ①번은 토스에 연결한 계좌들이고, ②번은 토스에 등록해놓은 카드들입니다. 요기요 토스결제는 카드를 선택할 수 없다는 뜻으로 등록된 카드 뒤로 '가맹점 미지원'이라고 표시되어있습니다. 

 

 그밖에 이체를 통한 토스결제 역시 계좌를 이용합니다. 오프라인에서 사용할 수 있는 QR코드 토스결제는 글 작성 시점 현재 '계좌이체'를 통한 결제만 가능합니다.(2022년 2월)

 

+ 추가 (2022년 7월 10일)

cu 편의점을 중심으로 현장결제 시 계좌와 카드 결제가 가능해졌습니다. 가맹점은 꾸준히 확장될 전망입니다. 

 

 

준비 : 토스 앱에 카드 등록

 토스 앱에 카드를 등록할 때, '자산관리를 위해서 카드를 연결'하는 것과 '결제용으로 카드를 연결하는 것'은 다릅니다. 

 

토스 카드 등록 : 토스결제

 토스결제를 위해서는 토스 앱에 결제 용 카드 등록 메뉴를 통해서 카드를 연결합니다. 여러 개의 카드를 동시에 연결하는 게 아니고 결제에 쓸 카드만 토스페이에 등록하는 것입니다.

 

 결제 용 카드로 등록한 카드는 결제용 카드로만 사용됩니다. 자산관리에 연결한 것처럼 카드 정보까지 토스 앱에 불러와서 내역 등을 확인하고 싶으면 자산 추가 메뉴를 이용해서 연결을 추가해주세요.

 

 카드 정보를 토스 앱으로 불러오는 것이 싫으면 결제용으로만 연결합니다. 다음 첨부한 포스트에서 결제용 카드를 등록하고 삭제하는 방법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토스 결제용 카드 등록 삭제 방법

 토스 앱에 카드를 등록하고 삭제하는 방법입니다. 여러 개의 카드를 한꺼번에 등록하는 것이 아니고 토스 결제 용으로 연결하고 싶은 카드만 하나씩 등록하는 방법입니다. 토스 결제(토스페이

stillmore.tistory.com

 


 

토스 카드 연결 : 자산관리 용(조회용) 

 카드 정보를 토스 앱으로 불러와서 카드 내역 등을 관리하고 싶을 때 자산 추가 메뉴를 이용해서 카드를 연결합니다. 카드사에 여러 개의 카드를 발급받아서 사용 중이라면 발급받은 모든 카드가 연결됩니다. 예를 들어서 연결할 내 카드가 국민카드라서 국민카드사를 선택하고 연결을 진행하면 국민카드에서 발급받은 내 카드 전부가  연결됩니다. 필요 없는 카드는 카드 관리에서 '카드 연결 끊기'를 해서 삭제해주세요.

 

 

토스에 '자산 추가' 하기
 토스 앱 첫 화면(홈 탭)> 화면 맨 아래 '자산 추가'> 카드 탭 선택> 카드사 선택> 카드정보 보유•이용 동의> 토스 인증서 인증(공동 인증서, 페이코 인증서 가능)> 토스 핀번호(숫자 4자리+영문 1자) 입력 > 카드 연결

 

 카드 목록, 카드 정보, 선불카드, 포인트, 청구결제리볼빙, 카드 대출 등의 정보를 토스 앱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토스결제 방법

토스 온라인 결제 : 카드 or 계좌 사용

가맹점에 따라서 카드 결제를 지원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1. 토스결제 : PC

 

온라인 웹페이지에서 토스결제하는 방법은 다음 포스트에서 자세하게 참고할 수 있어요.

 

 

2. 토스결제 : 모바일

 

 토스페이로 결제 할 수 있는 대표 사용처는 멀리 갈 필요 없이 토스 앱 내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브랜드콘'과 '최저가 공동구매' 서비스는 토스페이 결제만 독점적으로 허용하고 있죠.

 

a. 브랜드콘

 토스가 제공하는 모바일 상품권 서비스 입니다. 구매금의 3%를 토스포인트로 적립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있습니다.  그 밖의 브랜드콘 혜택과 사용법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다음 포스트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b. 최저가 공동구매

 공동 구매 형식으로 최저가 구매가 가능합니다.

 

 

c. 토스 후불결제

 토스 후불결제 방법은 다음 포스트에서 참고할 수 있습니다.

 

 

 

토스 오프라인 결제 : 카드/계좌/토스머니 사용

 1. 토스 현장결제 

 오프라인에서 토스머니, 카드, 계좌를 결제 수단으로 현장결제가 가능합니다. 현재 메인 사용처인 CU를 시작으로 가맹점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바코드 결제를 사용합니다.

 

 

 

2. 토스결제 : 계좌(이체)

 토스는 송금 수수료 평생 무료 정책을 펴고 있습니다. 상대의 전화번호나 계좌번호로 이체하는 방식으로 오프라인 결제할 수 있습니다. 

 

3. 토스결제 : QR코드(이체)

 계좌이체를 더욱 간편하게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미리 판매자가 돈 받을 계좌를 지정해서 QR코드를 생성한 후 플린트 합니다. 구매자는 QR코드를 스캔하는 방법으로 빠르게 이체할 수 있습니다. 현금 이체 방법이기 때문에 판매자에게 별다른 수수료가 없습니다. 

 

토스 QR코드 만들기
전체> 사진으로 송금> QR코드 발급> 입금받을 계좌 선택> 받을 금액이 동일한 상품이면 금액 설정(선택)> QR코드 발급 완료> 이미지 저장> 프린트

 

4. 토스결제 : 토스아이디(이체)

 계좌번호나 이름 없이 상대에게 링크를 보내서 돈을 받을 수 있습니다. 토스에서 토스아이디를 만들고 아이디를 공유하는 방법으로 링크를 전달합니다. 받고 싶은 금액을 지정해서 링크를 보낼 수 있습니다. 전화번호, 카카오톡, 페이스북, 문자 등 다양한 공유 수단을 사용할 수 있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