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돈 굴러다님 Money/- 일상쇼핑으로 shopping

도시가스 검침 방법 계량기 확인

by stillmore 2022. 1. 13.

 아파트, 다세대, 다가구 단독주택에서 계량기 위치를 확인하고 우리 집 계량기를 구분하는 방법과 도시가스 검침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도시가스 계량기 위치

 도시가스 계량기 위치는 집집마다 모두 다른 곳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아파트 같은 경우는 도시가스 계량기가 대체로 집안에 설치되어있어서 찾기 쉽고 편합니다. 다세대, 다가구 단독주택의 경우는 대체로 외부에 노출돼있습니다. 어떤 집은 찾기 쉽고, 또 어떤 집은 후미지고 접근하기 어려운 곳에 위치하기도 합니다.

 

 위치가 어디건 도시가스 계량기는 가스관과 연결돼있습니다. 가스 계량기가 외부에 설치되어있는 경우, 집의 외벽을 따라 가스관이 모이는 곳을 찾으면 계량기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도시가스 계량기 위치
도시가스 계량기 위치

 

 집의 외관을 둘러보면, 출입구를 기준으로 집의 앞면, 옆면, 뒷면 어딘가에 예시 이미지처럼 도시가스 계량기들이 한데 모여 있습니다. 주로 옆면과 뒷면에 위치합니다.  

 

 

도시가스 계량기와 전기 계량기
도시가스 계량기와 전기 계량기

 

 

 전기 계량기와 혼동하지 않게 주의하세요. 예시 이미지 ①번 처럼 가스관이 연결된 계량기가 '도시가스 계량기'입니다. 전기 계량기는 ②번처럼 밖으로 연결된 선이 보이지 않습니다.(더러 연결선이 노출된 경우라도 가스관과는 재질이 다릅니다.)

 

 

어떤 게 우리 집 계량기일까

 도시가스 계량기가 모여있는 위치를 찾은 후에는 우리 집 계량기가 어떤 건지 찾아야 합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검침원분들이 검침을 위해서 파이브 관이나 계량기 등에 호수를 적어놓는 경우가 있습니다.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도시가스 계량기 호수
도시가스 계량기 호수

 

 아무것도 적혀있지 않으면 우리 집과 연결된 가스관을 눈으로 좇아서 연결된 계량기를 찾아봅니다.

 

 그것도 안될때는 번거롭지만 우리 집을 관할하고 있는 도시가스 고객센터에 전화를 걸어서 우리 집 주소에 지정된 '계량기 제조번호'를 확인해야 합니다. 지역마다 관할 도시가스 업체가 다릅니다.

 

 계량기 제조번호는 가스계량기에 'NO. 숫자' 형식으로 적혀있습니다. 아래 예시 이미지 ①번과 같습니다.

 

 

도시가스 계량기 지침
도시가스 계량기 지침

 

 

도시가스 검침이란

 위의 예시 이미지처럼 도시가스 계량기에 적혀있는 숫자를 지침이라고 부릅니다. 이 숫자를 확인하는 작업이 도시가스 검침입니다. ②번 처럼 검은 바탕의 숫자만을 검침란에 입력하면 됩니다. 예시 이미지에서는 숫자 579만이 검침 부분입니다. 뒤에 붙은 440은 검침할 때 필요없는 숫자입니다.

 

 검침부분은 아파트와 빌라 등 주택 종류와는 상관없이 똑같습니다. 검은 바탕의 숫자만을 적으면 됩니다.

 

 

 

 

 


 

 

댓글